2018년 9월 6일 목요일

태풍 21호 피해상 공항의 나약함이 드러났다

맹렬한 비바람과 해일이 중요한 인프라인 공항을 단시간에 마비시켰다. 자연 재해에의 준비를 다시 점검해야 한다.
태풍 21호가 시코쿠와 킨키를 종단하며 건물 붕괴 및 전도 등에서 10명 이상이 사망, 다수의 부상자가 나왔다. 일본 열도에 올해 접근한 태풍으로 가장 강한 세력이 "매우 강하게(풍속 44미터 이상 54미터 미만)"상태에서 상륙은 25년 만이었다.
충격을 준 것은 해상에 있는 칸사이 공항의 막대한 피해이다.
오사카 만에서 과거 최고 레벨의 고조가 발생하고 활주로와 주기장이 잠겼다. 강 건너를 잇는 연도교는 강풍에 휩쓸린 것으로 보이는 유조선이 충돌하고 통행 금지가 되었다. 공항에서는 최대 순간 풍속 기록을 갈아치우는 열풍이 불었다.
미증유의 침수에 의한 공항은 폐쇄됐고"고도"가 된 터미널 빌딩에 많은 이용객과 직원들이 남겨졌다. 하룻밤 지나고 배와 버스의 구출이 열렸다.
운항 재개 시기는 정해지지 않았다. 1994년에 개항한 이후 가장 심각한 사태다.
간사이 공항의 작년도의 이용자 수는 약 2870만명으로, 하네다, 나리타에 이은 규모의 국제 거점 공항이다. 급증하는 방일 외국인객의 관문인 전자 부품 등 국제 화물 수송 거점으로서의 기능도 한다.
폐쇄가 길어지면 경제에 타격이 커지는 것은 불가피하다. 신속한 복구에 임할 필요가 있다.
간사이 공항은 일찍 침수 피해와 지반 침하 등 해상 공항 특유의 나약함이 지적되어 왔다.
2004년에도 태풍에 따른 절정으로 활주로 순환 도로가 도려내고 있다. 호안 인상 등의 대책을 강구하고"50년에 1번의 파도"에도 대응할 수 있는 계산이었다."상정을 넘는 조위"이라는 설명으로 이해를 얻을 수 있을까.
하네다 공항과 주부 국제 공항 등도 해안과 해상에 있다. 해일 대책을 조속히 검증해야 한다.
JR서 일본과 간사이 일부 사철은 대량의 통근과 귀가 곤란자가 나온 6월 오사카 북부 지진을 바탕으로 운행 무산을 전날에 공지한다"계획 운휴"을 실시했다.
많은 기업이 이른 단계에서 사원에게 자택 대기를 지시하고 백화점이나 슈퍼 관광 시설은 임시 휴업을 했다. 당일에는 운휴의 눈에 띈 혼란은 없었다. 주민이 위기감을 공유하고 불요 불급한 외출을 삼가는 효과를 낳은 것 아닌가.
철도망이 더 복잡하고 이용자가 방대한 수도권에서 실시하는 것은 곤란하다는 견해도 있다. 이점과 폐해에 대해서 신중하게 논의를 진행시키고 싶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