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9월 11일 화요일

파산개인회생

"아, 그건......" 일라는 경계하는 표정이었다. "난 브라만이야. 하지만 요즈음은 카스트 제도가 금지되고 있어." "정말이에요? TV에서 보니까, 인도에서는 계급 투쟁이 한창이라던데......" "정 그렇다면......" 일라는 난처해 하는 것 같았다. 파산개인회생 파산개인회생 파산개인회생 파산개인회생 "나쁜 제도임에는 틀림없어. 그러니까 1950년 헌법에 의해 폐지되었겠지. 그렇지만 워낙 오래 된 관습이다 보니, 인도 사람들의 골수에 박혀 있다고 봐야 할 거야. 원래대로 하자면 브라만 계 급은 교육과 학문을 전담해야 하지. 그래서 브라만 중에는 교수가 많아. 사실상 독립 이후 인도를 지배해 온 사람들은 모두 브라만 계급이었지. 법으로 금지되었다지만 습관적으로 그렇게 된 셈이 지. 3천 년 동안 지켜 온 관습이 50년 사이에 쉽사리 바뀔 수는 없을 테니까. 요새는 예전의 하층 민 계급이 권력을 잡아보려고 하는 형국이지. 당연한 현상일 거야." "하층민이라면 옛날 체제에서 어디쯤에 속하는 사람들이죠?" 테오가 물었다. 카스트 제도를 제대로 이해하려면 우선 시조 신화를 이해할 필요가 있었다. 브라마라고 불리는 창조의 신은, 자신의 육체구조에 따라 인간을 분류했다. 입 부분은 브라만, 팔은 우두머리 전사, 허벅지는 상인, 그 나머지, 즉 배와 다리,발에는 모든 하층민을 되는 대로 채워넣었다. "그렇지만 썩 훌륭한 제도는 못 되는 것 같아요." 테오가 평했다. 전혀 바람직하지 못한 제도였다. 게다가 하층민보다도 못한 사람들이 있었다. '불가촉 천민'에 속 하는 거대한 집단이 카스트 체계의 열외로 존재했다. 이 사람들의 불결함이 전염이라도 될까 염 려한 탓인지, 불가촉 천민들은 자기보다 높은 계급에 속하는 사람들을 건드려서도 안 되고, 이들 과 함께 음식을 나누어 먹을 수도 없으며, 시선을 마주쳐도 안 되고, 이들을 위해 요리를 해서도 안 되었다. 하다못해 브라만 계급에 속한 사람들을 건드려서도 안 되고, 이들과 함께 음식을 나누 어 먹을 수도 없으며, 시선을 마주쳐도 안 되고, 이들을 위해 요리를 해서도 안 되었다. 하다못해 브라만 계급에 속한 사람들의 그림자 위에 자기의 그림자가 포개져도 안 되었으니, 한 마디로 이 들에겐 아무런 권리가 없었던 것이다. "마르트 고모한테서 들었어요." 테오는 한참 동안 말없이 앉아 있더니, 비로소 입을 열었다. "지금도 그런가요?" "아니, 인도는 이제 평등 사상에 기초를 둔 민주주의 국가란다. 그렇지만 요즘도 외딴 마을에서 는 예전의 높은 계급 사람들이...... 사람들의 보수적이 거야 어쩌겠니. 오래 된 구습을 타파하는 데는 오랜 투쟁이 필요한 법이야. 마하트마 간디도 살아 생전에 이 투쟁을 시작하셨지." "저도 영화에서 봤어요!" 테오가 소리쳤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